바로가기 메뉴
컨텐츠바로가기
주메뉴바로가기
하단메뉴바로가기

컨텐츠

게시판 리스트 페이지

  • 트위터로 보내기
글자크기
미연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조치해야 할 5가지
2015-11-25 17:54:39
아이콘 251
조회수 11,191
게시판 뷰
분류 형사.범죄




사고는 언제나 갑자기 발생한다. 자신이 영업하는 장소에서 손님이 부상을 당하면, 점주는 부주의 정도에 따라 손해를 배상해야 할 책임이 있다. 그렇다면 혹시나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할까.



01
시설물 관리

영업시설 내부에 위험이 될만한 요인에 대해 파악한다. 바닥이 쉽게 미끄러워질 수 있는 환경이면 시간대별로 청소를 하여 미끄럽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고, 관리물이 쉽게 떨어지거나 부서질 위험이 있는지 확인한다.



02
시설물 관리 대한 감시 및 제어

시설이 넓을 경우, 구역을 나눠 안전 담당자를 지정해놓거나 총괄 관리자가 CCTV를 통해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한다. 규모가 큰 백화점이나 공공기관에서는 별도로 시설물 관리자를 지정해 위험에 철저히 대비하기도 한다.



03
위험 및 경고 표지판

표지판의 존재 여부에 따라 재판에서 시설물 주인의 책임이 감소할 수 있다. 조금이라도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장소에 위험 및 경고를 알릴 수 있는 표지판을 부착해놓도록 하자. 미끄러운 장소에는 바리케이드를 쳐서 사람이 오가지 못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



04
미끄럼 방지 매트

초기 공사할 때 바닥 소재를 잘못 선택하여 바닥이 항상 미끄러울 수 있다. 이런 경우에는 꼭 미끄럼 방지 매트를 설치해 미연의 사고를 방지해야 한다. 특히 눈이나 비가 올 때는 바닥이 더 미끄러워질 수도 있으니, 미끄럼 방지 매트를 항상 준비해두고 있어야 한다.



05
시설물 개선

혹시나 손님이 부상을 당하여 치료비와 일실소득, 위자료 등을 손해배상해야 하는 경우, 공사비보다 훨씬 큰 금액이 들 수도 있다. 위에서 소개한 방지 매트로는 미끄럼을 예방할 수 없는 경우라면 비용이 들더라도 시설물을 개선하는 공사를 하는 것이 좋다.



변호사닷컴 법률지식은 각 법률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주제에 대해 변호사의 자문을 받아 만들어졌습니다.
따라서 법 해석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 있고, 개별적인 사안에는 그대로 적용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<저작권자© 변호사닷컴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추천 스크랩
목록

지금 활동중인 변호사

더보기

  • 데이터가 없습니다.
  • 대한민국 법원
  • 서울중앙지방법원

HELP 변호사닷컴 사용 방법을 알려드립니다.


Top

변호사닷컴 서비스 전체보기